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탱화(幀畵)와 민화(民畵)는 한국 전통회화의 두 가지 중요한 형태이지만, 그 성격과 목적, 주제, 사용 환경 등이 매우 다릅니다.
탱화 (幀畵)
불교 회화로, 사찰이나 불교의식에 사용되는 종교적 그림입니다.
탱자(幀)는 족자나 걸개를 의미하며, ‘탱화’는 걸어놓는 그림이라는 뜻입니다.
불보살, 불교 설화, 사천왕, 지장보살, 명부세계 등의 불교적 주제를 담습니다.
민화 (民畵)
조선 후기 일반 백성들이 즐겨 그리거나 소장하던 대중적이고 실용적인 그림입니다.
작가가 알려지지 않은 경우가 많고, 풍속화, 길상화(吉祥畵), 상징화 등이 많습니다.
장식, 기복(복을 기원), 교육 등의 생활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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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와 내용
구분 | 탱화 | 민화 |
주제 | 불보살, 부처, 불교설화, 사천왕, 지옥도 등 | 호랑이, 까치, 해와 달, 책거리, 십장생 등 |
성격 | 종교적, 의례적 | 세속적, 장식적, 기복적 |
목적 | 예배, 공양, 의식용 | 장식, 복을 기원, 풍습 반영 |
제작자와 제작 방식
구분 | 탱화 | 민화 |
제작자 | 전문 불화승 (승려 화가) | 이름 없는 민간 화가 또는 장인 |
정교함 | 매우 정교하고 엄격한 규범 존재 | 자유롭고 소박하며 해학적 표현 |
재료 | 비단, 고급 안료 사용 | 한지, 비교적 저렴한 재료 사용 |
사용 공간
구분 | 탱화 | 민화 |
전시 장소 | 사찰 내부, 불단, 법당 | 일반 가정, 기와집, 사랑방, 혼례장 |
보관 방식 | 족자 형태로 보관, 필요 시 펼침 | 병풍, 벽걸이 등으로 상시 전시 |
상징과 의미
탱화: 부처님의 세계를 형상화해 공경과 신앙의 표현
민화: 길상(복, 수, 부귀, 자손 등)을 상징적으로 표현. 해학과 풍자도 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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